발자국2007. 11. 4. 23:06
사용자 삽입 이미지
 런던에서는 완기 형 댁에서 신세를 지기로 했다. 런던 시내까지 30여 분 걸리는 거리의 Morden이라는 곳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국의 동네는 그야말로 딱 주택가처럼 생겨먹어서 전통적인 영국식 가옥들이 따닥따닥 붙어 즐비했다. 완기 형네 집도 전통적인 영국식 가옥 그대로의 모습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내도 1층에 거실과 부엌, 화장실이 2층에 방들이 있는 전형적인 구조였다. 미국 집들과 유사한 모습이었는데 단지 미국 집에 있던 지하실이 없었다는 점이 달라 보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학번으로 나와 네 학번 차이인 완기 형은 학교 다닐 때 명석함으로 치면 우리 과에서 첫 손가락에 드는 형이었다. 날카로움과 깊이있는 식견으로 후배들에게 존경을 받았더랬다. 한국에서 석사까지 마친 뒤 멀쩡히 직장을 다니다 가족들과 함께 돌연 런던으로 박사 과정을 밟으러 온지 벌써 5년째다. 그동안 학교를 옮겨야 했던 사정이며 물가 자체가 목줄을 죄는 영국에서의 힘들었던 생활 얘기에 첫날 밤은 아무래도 깊어질 수밖에 없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층에 있는 완기 형의 서재. 책 냄새가 물씬 나는, 공부하는 사람의 방이다. 한참 마르크시즘을 공부했던 형은 공부했던 폭을 넓혀서, 금융 자본이 문화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문을 준비 중이라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국 가는 길에 읽었던 책에선 영국 속담 가운데 찢어지게 가난한 처지를 일컫는 말로 정원 한 뙈기도 없는 설움을 읊는 말이 있다고 전했다. 그만큼 영국 사람들이 정원 가꾸기를 좋아한다는 뜻이었는데, 완기 형 집에도 아담한 크기의 정원이 부엌 문 뒤쪽으로 하나 있었다. 정원은 이쁘고 정말 좋아 보였다. 문을 열고 보자마자 드는 일천한 생각이란, "여기서 삼겹살 파티하면 좋겠다!" 뿐이었긴 했지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완기 형네 집에서 몸을 뉘였던 곳은 형의 외동딸인 주현이의 방이었다. 목조 2층 침대의 2층에서 잠을 청했고, 그 동안 주현이는 엄마 아빠랑 자야 했다. 여행경비 절감도 절감이었지만, 가족처럼 돌봐 주신 완기 형 가족의 따뜻한 배려 덕분에 서늘하지 않게, 포근히 지낼 수 있었던 공간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 나이로 8살, 영국에서 초등학교 2학년에 다니고 있던 주현이는 생면부지의(사실 처음 본 것은 애가 3살 때쯤이었지만 기억을 할 수 없었을 것이었으므로) 난데없이 기어 들어온 '삼촌'에게 방을 빼앗기고 엄마 아빠랑 같이 자야 했는데 아무런 투정을 부리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살갑게 대해주기까지 했다. 그건 이 아이의 천성 때문이기도 했는데, 가정 자체가 사랑이 넘쳤던 까닭인지 몰라도 한결같이 밝고 명랑한 모습을 보인 사랑스러운 아이였다. 앞으로도 모자람 없이 밝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calvin.
Posted by the12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