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끽!2018. 5. 27. 22:01


누군가 <레디 플레이어 원>의 원형이 <주먹왕 랄프>에 있다고 그래서, 애니메이션 <주먹왕 랄프>를 봤다. 그러고 보니 일전에 취향저격이 될거라며 일찌기 추천받았던 애니메이션이었다.


- <레디 플레이어 원>이 주인공이 게임 속으로 들어가서 벌어지는 이야기라면, <주먹왕 랄프>는 게임 속 주인공들의 이야기다. 특히 오락실에서 즐겼던 추억의 아케이드 게임들을 그대로 접목해, 어렸을 때 오락실 죽돌이들이었다면 마치 <레디 플레이어 원>을 보며 팝컬쳐 아이콘들을 찾던 재미를 여기서도 느껴볼 수 있겠다.


- 게임 속 세상을 대단한 상상력으로 잘 구현해 놨다. 코드라든지, 오류라든지, 버그(사이버그!) 등의 게임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술적 개념들도 아주 훌륭하게 잘 이야기 속에 버무려놨다.


- 오락실 게임에서 건물 깨부수는 악당 역할을 하는 랄프가, 왜 자기는 영웅이 돼 사람들의 사랑을 받을 수 없냐며 불만과 의문을 품는 것에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슈렉>처럼 안티히어로의 서사인데다, 프로그래밍 된 본인의 '운명'을 거스르고자 하는 메시지까지 내포돼 있어, 오락실을 잘 드나들지 않아 옛날 게임을 즐기지 못했음에도 상당히 내 취향이다.


- 프리퀄의 방식으로 사고해 보면, 더 생각할 여지가 있다. 원래 세가에서 만든 이 게임의 프롤로그에서 랄프는 그저 평화롭게 나무 그루터기에서 살던 야생의 존재였는데, 어느날 아파트 개발에 삶의 터전을 잃고 똥무더기에서 살게 되면서 분을 이기지 못하고 아파트를 깨부수는 악당이 되었다. 악당은 원래 악당인가, 그 악당을 만든 배경은 무엇인가, 선악의 구분은 누가 어떤 기준으로 정하는가, 뭐 이런 피곤한 생각까지, 하려면 할 수도 있겠다.


- 그보다, 꼬마아이 바넬로피와 랄프의 교감 과정이 특히 내 마음을 건드렸다. '미운 7살'을 제대로 선언한 딸 아이가, 부쩍 훈육을 거부하는 사례가 늘어 갈등이 격해지던 중인데, 요즘엔 애가 다칠까봐 지적하는 문제들에 대해서도 따르지 않고 미운짓을 해대는 통에 결국 고함치며 화도 몇번 냈었다. 애니메이션에서 (킹 캔디의 농간에 속아넘어간 것이긴 해도) 바넬로피를 걱정하고 생각해 그녀의 차를 부수는 랄프와 거기에 상처를 받는 바넬로피를 보면서, 목적이 아이를 위한 것이라 하여 방법까지 수용되는 건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나의 훈육에 아이를 끼워맞추려 하기 보다, 훈육 방법을 바꿀 것을 생각해 봐야겠다.


- 조만간 <주먹왕 랄프> 2가 나올 모양인데, 기다려진다. 딸 아이랑 같이 사이좋게 볼 수 있으면 더 좋겠다.


ca;lvin.

Posted by the12th